서브배경
서브이미지

건강한 삶이 아름답습니다.

코디성형외과피부과가 함께 하겠습니다.

진료시간안내

  • 월/화 오전10시 ~ 오후7시
  • 수/금 오전10시 ~ 오후9시
  • (야간진료)
  • 토요일 오후10시 ~ 오후2시

목요일.일요일, 공휴일 휴무
점심시간 오후 1시~오후2시 (토요일 점심시간 없이 진료)
전화 연결은 안내된 진료시간안에 가능합니다.

031-631-0310


건강강좌

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강좌

제목

번들번들한 이마 기름, 어떻게 없앨까?

지성 피부는 피지선에서 기름이 과도하게 생성돼 생기는 흔한 질환이다. 피지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는 장점이 있지만, 너무 과하면 이마가 번들번들해지며 불편할 뿐 아니라 보기 안 좋을 수 있다.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1일 기름진 이마의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서 설명했다.

피부 고민하는 여성

기름진 이마의 원인은?
1. 유전: 가족 중에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, 본인 또한 지성 피부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.
2. 나이: 10대와 같은 젊은 사람은 특히 이마, 코, 볼 주변에 더 기름진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. 나이가 들수록 피지샘 활동이 감소하면서 지성 피부를 완화하기도 한다.
3. 호르몬: 호르몬의 변화와 안드로겐의 증가는 이마에 기름기를 유발할 수 있다. 따라서 일부 여성은 월경과 배란기에 피부가 더 기름질 수 있다. 남성이 여성보다 지성 피부일 가능성이 더 클 수도 있다.
4. 환경: 따뜻한 지역에서 살면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피부가 더 기름질 수 있다.
5. 모공 확장: 나이, 여드름,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모공이 커질 수 있다.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과도한 피지 생성으로 모공의 벽을 더 늘릴 수 있다.
6. 잘못된 스킨케어 제품 사용: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, 보통 건조한 피부는 수분을 빠르게 잃기 때문에 크림 기반의 제품이 더 필요하다. 반면 지성 피부는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.
7. 무보습: 지성 피부에 수분을 더하는 것이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면 피부를 더 기름지게 만든다. 얼굴을 씻을 때 피부의 수분도 일부 씻어내는데, 이때 피지샘이 건조함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낼 수 있다. 따라서 세안 후 기름기가 없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. 수렴제 등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과다하게 사용해도 피부를 더 기름지게 만든다.
8. 머리카락: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으면 두피와 머리카락도 지성일 가능성이 있다. 머리카락의 기름뿐 아니라 헤어 제품의 기름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. 따라서 앞머리가 있으면 이마가 기름질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.

기름진 이마의 해결법은?
기름진 이마는 의약품뿐 아니라 생활 습관과 피부관리의 변화로 치료할 수 있다. 살리실산 토너나 수렴제 혹은 과산화 벤조일 크림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피부 세포 이전을 도울 수 있으며 과도한 피지를 건조시킬 수 있다. 이는 보습제를 바르기 직전에 바르면 된다. 1일 1회로 시작해 필요한 경우 1일 2회로 점차 늘리는 것이 좋다.

기름진 이마의 예방법은?
1. 하루에 두 번 이상 세수하지 않기: 너무 자주 씻으면 지성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다. 피지샘이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.
2. 일주일에 두 번 각질 제거하기: 각질 제거는 피부의 가장 위층에 있는 과도한 각질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. 각질 제거는 여드름, 모공 확대 등의 자극을 줄 수 있어 주 2회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.
3. 세안 후 보습하기: 클렌징할 때마다 피부의 수분을 잠그는 것이 필수다. 이는 피지샘이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을 방지한다. 지성 피부 전용 보습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
4. 매주 숯 혹은 머드 마스크 팩하기: 숯 혹은 머드 마스크는 모공 막힘을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과도한 기름을 건조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.
5. 화장품 제대로 사용하기: 유분이 없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며 매일 밤 꼼꼼하게 화장을 지워야 한다.
6. 수분 유지하기: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피지샘이 막히는 데 도움이 된다.
7. 기름종이 사용하기: 기름종이를 사용해 보습제나 메이크업을 방해하지 않게 기름을 흡수한다.
8. 매일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: 자외선 차단제는 주름, 피부암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필수며 유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 (www.hidoc.co.kr)